[TRAVEL] 리버풀, 무역의 중심에서 문화 도시로
[TRAVEL] 리버풀, 무역의 중심에서 문화 도시로
  • 김철기 미래한국 편집위원
  • 승인 2024.09.05 17: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699년 12월 1일 리버풀 머천트 호는 첫 노예무역을 위해 출항하였습니다. 리버풀 머천트는 아프리카에서 산 노예를 신세계로 수송하기 위해 리버풀에서 항해한 최초의 배입니다. 그 당시에는 아무도 이 항해가 리버풀이 세계 최고의 도시로 비상하는 대장정의 시작인 줄은 몰랐습니다.

리버풀의 항구는 역사적으로 도시 발전의 중심이었습니다. 리버풀에서 가장 잘 알려진 항구는 로열 앨버트 독으로, 1846년에 건설되었으며 영국 1급 등록 건물 중 가장 큰 단일 컬렉션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항구는 완공 당시 세계에서 가장 발전된 항구 중 하나로 여겨졌으며 리버풀이 세계에서 가장 중요한 도시가 되도록 기여한 것으로 평가됩니다. 

중세 시대에 리버풀은 농부, 어부, 상인이 거주하는 작은 마을이었습니다. 1207년 존 왕은 리버풀 자치구의 설립을 발표하였고, 군사 기지로 성장했습니다. 1209년 아일랜드 전쟁을 위한 보급 항구로 결정된 것입니다. 노예, 면화와 담배 무역으로 인해 넘쳐나는 재화는 리버풀을 빠르게 성장시켰습니다. 리버풀은 지금은 영국에서 다섯 번째로 큰 도시이지만 한때는 세계 최고의 무역 중심지였습니다. 

세계 최초의 현대식 건물 오리엘 챔버스
세계 최초의 현대식 건물 오리엘 챔버스

전세계 교역의 40%를 관장하는 명실상부 세계 최대 무역항

산업혁명이 일어나고, 전세계의 공업생산량의 절반을 영국이 생산하게 되었고 리버풀은 노예무역과 삼각무역을 넘어 전세계 교역의 40%를 관장하는 명실상부한 세계 최대 무역항이 됩니다. 19세기에는 리버풀이 전 세계적으로 경제적 중요성을 갖게 되었습니다. 

전 세계에서 유입되는 민족 및 종교 공동체로 인해 증가하는 인구를 지원하기 위해 세계 최초의 선구적인 기술 및 시민 시설이 도시에 시작되었습니다. 19세기 동안 리버풀의 부는 런던의 부를 능가했으며, 당시 세계 전체 무역의 최소 40%가 리버풀을 통과했습니다. 19세기 초 리버풀은 남극 바다 표범 산업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으며, 사우스셰틀랜드 제도의 리버풀 해변이 도시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습니다.
 

발명과 혁신의 도시 리버풀

리버풀은 발명과 혁신의 중심지였습니다. 철도, 대서양 횡단 증기선, 도시 트램, 및 전기 열차는 모두 리버풀에서 대중 교통 수단으로 개척되었습니다. 1829년과 1836년에 세계 최초의 철도 터널인 와핑 터널이 리버풀 밑에 건설되었습니다. 1950년부터 1951년까지 세계 최초의 정기 여객 헬리콥터 서비스가 리버풀과 카디프 사이를 운행했습니다.

예술 분야에서 리버풀은 최초의 대출 도서관, 아테네움 협회, 예술 센터, 공공 예술 보존 센터(국립 보존 센터)의 본거지였습니다. 영국에서 가장 오래 살아남은 클래식 오케스트라, 로열 리버풀 필하모닉 오케스트라와 레퍼토리 극장, 리버풀 플레이하우스의 본고장이기도 합니다. 1864년 피터 엘리스는 초고층 빌딩의 원형인 세계 최초의 철골 구조로 건설된 오리엘 챔버스를 건설했습니다. 

영국 최초의 특수 목적 백화점은 1867년에 완공된 Compton House 였습니다. 당시 세계에서 가장 큰 매장이었습니다. 1889년에 축구 골네트가 리버풀에서 발명되었습니다. 우주 비행 홍보에 전념하는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조직과 세계에서 가장 오래 지속되는 우주 관련 간행물인 영국 행성 간 학회지 ‘Journal of the British Interplanetary Society’ 는 리버풀에서 탄생하였고 지금도 활동합니다.

리버풀 항구에 서 있는 로열 리버 빌딩, 쿠나드 빌딩, 피어 헤드의 리버풀 항구 빌딩
리버풀 항구에 서 있는 로열 리버 빌딩, 쿠나드 빌딩, 피어 헤드의 리버풀 항구 빌딩

1960년대 영국 리버풀 ‘머지 사운드’ - 비틀즈의 시작

1960년대 리버풀은 비틀즈를 비롯한 리버푸들리안 록밴드의 대명사가 된 머지비트(Merseybeat) 사운드의 중심지였습니다. 미국의 리듬 앤 블루스와 록 음악의 영향을 받은 그들은 미국 음악에도 강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비틀즈는 1960년대 초에 국제적으로 알려졌고 전 세계에서 함께 공연했습니다. 그들은 대중 역사상 가장 상업적으로 성공하고 음악적으로 영향력 있는 밴드였으며 앞으로도 그럴 것입니다. 공동 창립자이자 가수이자 작곡가인 존 레논은 1980년 뉴욕에서 사망했습니다. 리버풀 공항은 2002년에 그의 이름을 따서 이름이 바뀌었습니다. 이는 개인의 이름을 따서 명명된 영국 최초의 공항입니다.

리버풀은 영국 유일의 유네스코 음악 도시이며 주목할만한 뮤지컬 공연을 많이 배출했습니다. 리버풀의 음악가들은 세계 어느 곳보다 더 많은 차트 1위 히트 싱글을 발표했습니다. 또한 수많은 배우, 예술가, 시인, 작가를 배출했습니다. 그리고 리버풀은 수없이 많은 세계 최초의 기록의 하이라이트는 비틀즈의 탄생으로 이어집니다. 

대항해시대의 최고의 무역도시 세비야에는 세비야의 이발사가 있었다면, 산업혁명시대의 리버풀은 비틀즈가 탄생이 놀랄만한 일이 아닙니다. 전세계의 재화가 몰려들던 항구도시 리버풀에는 전세계의 사람들이 몰려들었고 그리고 전세계의 문화가 몰려오고 있었습니다. 당시 무서운 속도로 성장하고 있던 미국과 그 문화가 리버풀에 소개되었고 비틀즈가 탄생합니다. 비틀즈를 선두로 영국의 그룹들은 미국으로 진출합니다. 리버풀의 역사적 항구인 알프레드 부두에 있는 비틀즈 스토리 박물관에서 '엘비스 프레슬리가 없었다면 비틀즈도 없었다"는 존 레논의 유명한 문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비틀즈 동상
비틀즈 동상

케번클럽
케번클럽은 리버풀 메튜 스트리트에 있는 나이트클럽으로, 1957년 재즈클럽으로 개장한 후 1960년대 초 리버풀에서 로큰롤의 중심이 되었습니다. 이 클럽은 머지비트 음악장르와 밀접한 관계가 있었으며, 비틀즈가 아직 유명하지 않은 초기에 정기적으로 출연했습니다.

더 비틀즈 스토리
멤버들의 출생과 성공스토리, 해체와 솔로활동까지 비틀즈의 모든 역사를 집대성해 놓은 세계 최대 규모의 비틀즈 박물관으로 존 레논의 안경과 피아노, 활동 당시에 입었던 의상 등 관련 물품과 함께 함부르크, 캐번클럽, 애비로드 스튜디오 등 비틀즈가 공연했던 핵심 장소를 재현해 놓은 전시공간 등이 꾸며져 있습니다.
 

케번 클럽
케번 클럽

영국 최대의 성당, 리버풀 대성당
리버풀 대성당은 리버풀의 세인트 제임스 산에 지어진 리버풀 교구의 대성당이자 리버풀 주교좌입니다. 그것은 리버풀에 있는 그리스도의 성당 교회 또는 부활하신 그리스도의 성당 교회인 리버풀로 불릴 수 있으며, '그의 가장 영광스러운 부활을 특별히 기념하여' 그리스도께 봉헌되었습니다. 리버풀 대성당은 영국에서 가장 큰 성당입니다. 맨하튼에 있는 성공회대성당과 크기를 경쟁하고 있습니다. 경쟁하고 있다고 표현하는 이유는 세인트 존 디바인 성당이 아직 건축 중이기 때문입니다.
대성당은 1904 년에서 1978 년 사이에 지어졌습니다. 축복받은 성모님에게 바쳐진 레이디 채플을 포함한 건물의 총 외부 길이는 189m에 이릅니다. 전체 규모면에서 리버풀 대성당은 세계에서 다섯 번째로 큰 대성당으로 평가되며, 가장 큰 성공회 교회 건물입니다. 높이가 101m 인 이곳은 세계에서 가장 높은, 첨탑이 없는 교회 건물입니다. 
리버풀에서 가장 유명한 장소는 로열 리버 빌딩(Royal Liver Building), 쿠나드 빌딩(Cunard Building), 리버풀 포트 빌딩(Port of Liverpool Building ) 등 세 개의 건물로 유명한 피어 헤드(Pier Head) 입니다. 총칭하여 세 가지 미신( Three Graces) 이라고 불리는 이 건물들은 19세기 말과 20세기 초에 이 도시가 엄청난 부를 누렸다는 증거로 서 있습니다. 다양한 건축 양식으로 지어진 이 건물은 '해양 리버풀'의 상징으로 인식되고 있으며 세계에서 가장 인상적인 해안가 중 하나에 기여한 것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평가받고 있습니다. 

스피크 홀
리버풀 건축물의 대부분은 18세기 중반 이후에 지어졌지만, 이 시대 이전에 지어진 건물도 몇 군데 있습니다. 가장 오래 살아남은 건물 중 하나는 도시 남부에 위치한 튜더 저택인 스피크 홀( Speke Hall)으로, 1598년에 완공되었습니다. 특히 19세기 중반에 추가된 빅토리아 시대의 인테리어로 유명합니다. 
 리버풀은 음악으로 국제적으로 유명하며 기네스 세계 기록 에 "세계 팝의 수도"로 인정받았습니다. 이 도시의 음악가들은 세계 어느 도시보다 많은 58개의 1위 싱글을 제작했습니다. 리버풀은 비틀즈의 탄생지로 가장 유명하며, Billy J. Kramer, Cilla Black, Gerry and the Pacemakers, The Searchers 등 당시의 많은 유명 음악가들이 이 도시에서 탄생했습니다. 리버풀 출신 음악가들의 영향과 리버풀 시인들과 같은 당시의 다른 문화적 업적이 결합되어 미국 시인 Allen Ginsberg는 도시가 인류 우주 의식의 중심이라고 선언하게 되었습니다.

로열 리버풀 필하모닉 의 본거지인 필하모닉 홀
이 도시는 또한 영국에서 가장 오래 살아남은 전문 심포니 오케스트라인 로열 리버풀 필하모닉 오케스트라의 본거지이기도 하며 필하모닉 홀에 본부를 두고 있습니다

리버풀의 박물관과 갤러리
리버풀에는 런던을 제외하고 영국의 다른 어떤 도시보다 더 많은 갤러리와 국립 박물관이 있습니다. 리버풀 국립 박물관은 전적으로 런던 외부에 기반을 둔 유일한 영국 국립 컬렉션입니다. 테이트 리버풀 갤러리는 잉글랜드 북부에 있는 테이트의 현대 미술 컬렉션을 소장하고 있으며, 테이트 모던이 개장되기 이전까지 영국 최대의 현대 미술 전용 전시 공간이었습니다. 워커 아트 갤러리는 세계에서 가장 인상적인 라파엘 전파 예술의 영구 컬렉션을 소장하고 있습니다. 

리버풀 비엔날레 예술 축제
리버풀 비엔날레 예술 축제는 9월 중순부터 11월 말까지 진행되며 세 가지 주요 섹션으로 구성됩니다. 인터내셔널, 인디펜던트, 뉴 컨템포러리즈 등이 있지만 주변 행사도 동시에 개최됩니다. 2004년 축제 기간 동안 오노 요코의 작품 "내 어머니는 아름답다"가 주요 쇼핑 거리에 벌거벗은 여성의 음부 사진이 전시되면서 광범위한 대중의 항의를 불러일으켰습니다.
리버풀의 공연 예술
엠파이어 극장은 영국에서 가장 큰 2층 강당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리버풀은 또한 공연 예술의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매년 여름 리버풀 대성당 내부와 인근의 유서 깊은 세인트 제임스 가든에서 열리는 리버풀 셰익스피어 페스티벌과 같은 여러 연례 극장 축제에 반영되어 있습니다 

리버풀 항구에 서 있는 로열 리버 빌딩, 쿠나드 빌딩, 피어 헤드의 리버풀 항구 빌딩
필하모닉 홀

리버풀의 활기찬 밤 문화
리버풀에는 번창하고 다양한 밤문화가 있습니다. 도시의 심야 레스토랑, 바, 펍, 나이트클럽, 음악 공연장, 코미디 클럽의 대부분은 다양한 지역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리버풀 도심의 바와 레스토랑에서 야간 지출이 런던을 포함한 모든 영국 주요 도시를 능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리버풀 도심에서 일주일 중 가장 바쁜 밤은 금요일과 토요일입니다. 카메라를 사용하여 오후 7시부터 오전 4시 사이에 주요 위치에서 사람들의 흐름을 추적하면 매주 금요일 밤에는 최소 150만 명, 토요일 밤에는 거의 200만 명이 시내 중심가를 통과합니다. 데이터에 따르면 월요일 밤은 도심에서 일주일 중 가장 조용한 밤이며, 방문객 수는 매일 밤 증가하여 토요일 밤에 최고조에 이릅니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