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이나 블로그, 브런치를 보면 글쓰기를 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고, 여기저기에서 책쓰기 강좌가 열리고 있다.
직장을 다니다가 이른 퇴사를 하거나 아이를 낳고 경력단절 된 여성분등이 사회진출을 강사라는 전문성으로 제2의 인생에 도전하는 트렌드가 자리잡은지 벌써 10년쯤 지난것 같다. 성인 강의 시장에서 강사 퍼스널브랜딩으로 한국에서 성공하고 있는 부류를 보면 다음과 같다.
1. 강사생활을 하다가 유튜브 대학 운영과 기업가로 성장해가는 부류의 김미경 CEO
2. 직장 생활을 하다가 일취월장이라는 책을 쓰고 확장해가는 체인지그라운드
3. 강사들의 경연의 장 세바시
4. 마스터급 강사들의 에이전트 기업들
5. 현직자 중심의 강사 매칭 스타트업
6. 취업교육, 코칭, 컨설팅 기업들
7. 대학교 취업캠프 전문 프리랜서 강사들
8. 진로, 인적성, 취업멘토링 프랜서들
대학교 교수, 고등교육까지의 선생님들을 제외하고 입시학원에서 강의를 하거나 사설학원에서 강의를 하는 사람들 모두 지식근로자들이다. 기존 지식의 수축시대라는 것을 느끼게 된 현상을 보면 다음과 같다.
강사 및 지식근로자 트렌드 엿보기
1. 누적 박사 50만명시대, 대학강사 재직원 58,546에서 46,925로 2019년 7,834명 줄어듬
2. 강사 신문 등장과 강사 트렌드 책 등장, 우물안 개구리식 뉴스 제공
3. 개인 책쓰기 열풍, 한국 책읽는 지수 지속 하락 중
4. 세바시, 유튜브 한국의 지식인들 대거 가시화
5. 출판사, 유튜버, 크리에이터간의 지식콘텐츠 총성 없는 복제 전쟁 중
6. 52시간 근무제로 인한 기업강의 수축 현상 심해짐
7. 기업 강사료 20년째 제자리 검음, 강사 매칭 사이트 및 플랫폼 M&A 중
8. 정부지원 교육과정, 멘토링 과정 하루 시급 만큼 주는 문화 대두
9. 국비지원 교육과정 교육품질 평준화 및 하청기업화, 영업사원 중심의 운영
10. B2C 자기계발, 커리어 개발 교육과정의 수요 수축
11. 이러닝 강의료 제자리 걸음, 풀랫폼 기업만 돈버는 구조
12. 아르바이트 증가, 계약직 증가, 프리랜서 증가, 아웃소싱 문화 만연, 정규직 수축, 조기 퇴직자 증대
지식근로자들의 과다경쟁 속 사회가 되었고 모든 텍스트 중심의 교육콘텐츠들이 마치 유튜브의 동영상 플랫폼에 블랙홀처럼 무료로 빨려 들어가고 있는 시점이다.
교육비, 강의료로 수익을 창출하는 사람보다 광고 수수료로 수익을 창출하는 강사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자아실현 마켓의 원츠는 점점 증폭되어지고 블랙홀화 되어 갈것이다. 너무나도 빠른 강사 PLC주기의 소멸보다는 장수하는 강사 퍼스널브랜더로 성장해가려는 전략과 열정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책의 이슈는 2년을 가지 못한다. 책을 쓰기만 하면 모두 전문가가 되었다는 착각을 하거나 자기 무한긍정에 사로잡혀 1~2년의 시간을 자신의 무한기대치에 사로잡혀 경제적 가치 창출의 절벽에 부딪히는 지식인들을 여기저기에서 보게 된다.
강사 퍼스널브랜딩을 뛰어넘어 이정표가 되는 뉴패러다임 전략
강사 퍼스널브랜딩으로 성공하고 있고 지속적인 성장을 해가는 사람들은 유튜브 동영상을 기획하고 촬영하고 전문적으로 편집해서 송출을 전문적으로 돕는 전문 스텝들이 있는 것을 볼 수 가 있다.
1단계 : 차별화된 PPT형 콘텐츠 중심의 강의력
2단계 : 자신만의 강점적 커리큘럼 구축(C2B, C2C, C2G, 문하생 구축 콘텐츠)
3단계 : 팬덤 마케팅 직접 전개
4단계 : 휴먼 O2O 플랫폼 구축
5단계 : 팬덤 중에 문하생 선발과 함께 성장해가는 강사 퍼스널브랜더들 구축
6단계 : 비지니스화 이름석자를 건 평생교육 대학 구축
7단계 : 퍼스널브랜더 O2O 플랫폼 구축 및 전진
직장의 차부장급 이상의 연봉창출자들 강사 퍼스널브랜딩으로 성공
강사 퍼스널브랜딩으로 성공하고 있는 사람들은 대표적으로 자신의 이름으로 B2B, B2G, B2C강의를 10년이상 했으며, 책의 저자이고, 자신의 홈페이지, 페이스북, 블로그, 언론홍보까지 체계적으로 진행하며 자립적으로 직장인의 차부장급 연봉보다 많이 벌어가는 강사들은 대부분 퍼스널브랜딩에 성공하고 있는 공통점이 있다.
단순히 높은 연봉을 지향하는 강사 퍼스널브랜딩만으로는 한계가 있다. 처음부터 강사 퍼스널브랜딩 집을 잘 지어 나가야 한다.
강사 퍼스널브랜딩 하우스 짓기
기업가, 강연가, 혁신가로도 성공하고 이름을 남긴 스티브잡스를 보면 그는 처음부터 지향점이 명했고 그 지향점에 이르는 여정속에 다르게 생각하라는 핵심가치, 존재 이유를 명확하게 정립하고 직원들을 훈련시켜 21C가장 위대한 혁신가로 이름을 남길 퍼스널브랜더의 사례다. 자신만의 강사 퍼스널브랜딩 하우스를 만들어보자
▶옥상 라운지 : 꿈 성취 및 비전 - 지향하는 모습, 이상적인 자아상 및 모습
▶4층 : 경제적 가치 - 52주 단위 수입, 연봉, 종합소득세, 기부
▶3층 : 사회적 가치 - 개인평판이 우수하고, 입소문이 긍정적으로 나는 영향력
▶2층 : 정서적 가치 - 고객접점에서 상대가 강사에 대해 품는 긍정적인 감정 및 존경심
▶1층 : 스킬적 가치 - 강점적이고 차별화된 지식(2H, 1Day, 12주 커리큘럼), 스킬, 콘텐츠, 포트폴리오
▶지하 1층 : 자아실현적 가치 - 꿈, 비전, 직업적 지향점
김미경대학, 채인지그라운드, 세바시 그리고 스타트업들의 강사 에이전시 플랫폼, 강연 플랫폼, 현직자 강연 플랫폼들은 강사들이 보다 높은 지향점으로 삼고 도전하며 전진해야 하는 롤모델 들일 때 지속가능한 강사 퍼스널브랜더로 이름석자 남길 수 있을 것이다.
세바시에 서는 것만으로도 강사 퍼스널브랜딩이 되겠지만, 한번 고착화된 강사 퍼스널브랜딩은 확장성에 한계를 보일 수 있기 때문에 처음부터 자신이 꿈꾸고 지향했던 강사로써의 지향점을 명확히 하여 경제적 가치까지 창출하는 것은 분명 한계가 있다.
강사에서 코칭, 멘토링, 컨설팅, 컨설케이션(컨설팅+교육) 스킬(Skill)까지 채득해가는 퍼스널브랜더로 성장해 갈때 경쟁력 생겨 날터
강의영역만으로 시간당 강의료를 올리는 것과 강의 빈도수를 늘리는 것만으로는 절대시간의 한계로 인해 아무리 이름난 강사일지라도 온전히 1인 지식근로자로 억대 연봉을 창출하는데는 한계가 있음이다.
전문 스텝을 두고 오프라인강의, 책집필, e러닝, 유튜브 동영상 강의까지 총체적이고 IMC 퍼스널브랜드 마케팅 전략을 입안하고 전계해가는 강사들이 지속가능한 마켓과 팬덤을 창출하여 이정표가 되어가고 있는 것을 볼 수가있다.
강사들이 업그레이드 되어져 성취해가야 할 가치 역할자들과 정의들
당신의 고객이 바라보는 당신은 어떤 역할(Role)자입니까?
▶앞서는 사람은 지식인이요. 뒤서는 사람은 지혜자다.
▶강사는 지식을 전달하는 사람이요. 교수는 깊은 학문을 전수시켜주는 사람이다.
▶카운슬러는 문제를 상담하는 사람이요. 리스너는 마음의 소리를 알아주는 사람이다.
▶선생은 영향을 주는 시람이요. 스승은 울림을 주는 사람이다.
▶실무가(현직자)는 직무의 완성도에 현실적인 목표중심의 사람이요. 전문가(전직자, 작가)는 전문성의 성과도에 미래지향적인 목적중심의 사람이다.
▶코치는 견인하는 사람이요. 멘토는 조력하는 사람이다.
▶컨설턴트는 정답을 제시하는 사람이요. 컨설케이터는 기도하며 해답을 함께 리드하며 찾아가는 사람이다.
누군가를 가르치고 이끌어 주는 사람이기 전에 자신의 정체성의 정의와 그 직업적인 포지션에 따른 명확하고 확실한 차이의 교수법을 체득하고 진정성 있고 호의적인 태도로 고객을 고객사를 개인들을 면대면으로 친밀하게 면대면으로 응대할 수 있는 전문가이어야 한다.
누군가에게는 리더십으로 또 누군가에게는 팔로워십으로 상생하고 공존해갈 때 지금의 강사 및 책 저자들의 춘추전국시대에 생존하고 강점적이고 차별화된 자신의 강의 콘텐츠로 경제적 가치까지도 탁월하게 창출해갈 수 있을 것이다.
MIR마케팅혁신연구소 이준호 소장
머천다이징(MD,상품기획자)직업군양성, 브랜드마케팅, 시너지마케팅 컨설팅과 교육 전문가, 3.000명이상 취업, 창업, 창직, 퍼스널브랜딩 1:1 컨설케이션 전문진행, 저서<마케팅컨설케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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