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백남기씨 사인, ‘물대포 아니다’ 건국대 의대 이용식교수 주장
[단독] 백남기씨 사인, ‘물대포 아니다’ 건국대 의대 이용식교수 주장
  • 한정석 편집위원
  • 승인 2016.10.10 11:14
  • 댓글 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빨간 우비의 가격이 결정적, "부검하면 불리할 것 같아 반대하는 것"

故 백남기씨의 사망원인에 대해 ‘물대포에 의한 수압이 아니’라는 전문가의 주장이 제기됐다.

지난 5일, 두경부외과 전문의인 건국대 의학전문대학원 이용식교수는 ‘사람의 뼈는 수압으로 부서지지 않는다’며 ‘물대포를 맞는 순간 백남기씨는 의식이 있었고 고개를 숙이고 있어서 안면에 수압에 의한 골절이 있을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용식 교수는 또 ‘백남기씨는 밧줄을 잡고 있었고, 물대포를 어깨에 맞는 순간 균형을 잃고 주저 앉았다’며 유족들과 시민단체 일부가 주장하는 ‘물대포에 의한 외상’의 가능성을 부정했다.

▲ 사진= 건국대 병원 이용식교수 (출처: 건국대신문)

이용식 교수는 자신의 이러한 주장을 광화문에서 열린 백남기씨 부검촉구 시민집회에서 동영상 분석과 함께 시연을 통해서 시민들에게 공개했다. 이용식 교수는 현장에서 “뼈는 강도가 있어서 (수압으로는) 부수어지지 않는다”며 “뼈는 부수어진 채로 아물기 때문에 흔적이 남아 있게 된다. 몇 천년 전에 죽은 사람도 그 흔적 때문에 뼈의 골절 형태로 사인을 알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용식 교수의 주장은 만일 물대포에 의한 안면골절이 있었다면 그러한 형태가 남아 있게 된다는 것이다.

이용식 교수는 이어서 “백남기 농민은 사고가 난 지 1년밖에 되지 않아 부검하면 두개골 깨진 곳을 알 수 있다”며 유족들이 백남기씨 사망원인을 정확하게 밝히려는 노력을 해야한다고 주장했다.

▲ 건국대 병원 두경부 전문의인 이용식 교수가 현장 분석 설명을 하고 있다.(사진 : 뉴스인포토 제공)

이용식교수는 백남기씨 사망원인에 대해 ‘동영상속의 빨간우의의 가격이 결정적인 것으로 의심된다“며 일부 시민단체들이 백남기씨 부검에 반대하는 이유에 대해 “증거가 나오면 불리할 것이기 때문”이라고도 주장했다.

이용식 교수는 서울대 의대에서 박사과정으로 두경부정형을 전공했으며 갑상선 암에 대한 권위를 인정받아 <KBS 무엇이든 물어보세요>등을 비롯해 여러 방송과 언론에 전문의로 출연해 왔다.

이용식 교수의 이러한 주장은 관련 의학 전문가의 것이어서 앞으로 많은 파장이 예상된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5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Prosecutor 2016-10-31 00:37:20
이용식 교수님 소신있는 당신의 행동에 박수를 보냅니다.불리할 것 같으니까 부검반대한다는 의견에 전적으로 동의합니다. 반대로 부검해서 유리할 것 같았으면 경찰이 아무리 반대해도 부검하자고 우겼을 사람들입니다. 의혹을 해소하고 정확한 사인을 밝히고 진실을 마주할 용기가 없기 때문에 부검을 반대하는 겁니다. 모든 외부적 요건들을 제거한 오로지 의학적 견지에서 소견듣고 싶습니다.

시민 2016-10-24 21:25:07
사람을 밀어 넘어트려 머리가 깨지면,
`민 사람 책임이 아니다. 콘크리트 바닥을 구속 수사하라!!` 할 사람이네.

김성은 2016-10-12 12:17:09
백남기씨 시위 영상에 대한 이용식 교수님의 설명을 유투브에서 보고 이것이 진실이구나 느꼈습니다.
나라의 지식인들과 법조인들 교육계의 용기 있는 분들이 일어나서 진실을 외쳐야 합니다.
대한민국이 진정 법과 질서안에서 바르게 성장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자유민주주의 대한민국의 원칙이 세워지고 부자와 가난한자 모든 사람에게 균등히 배분하는 것이 아니라 어렵고 힘든 분들을 선별해서 돕는 일도 선행되어야 합

김성은 2016-10-12 12:11:30
부검을 통해서 백남기씨의 사망에 이르게 한 진신을 밝히고 빨간 우의를 체포해서 가격이 진실이라면 살인죄로 법의 심판을 받게 해야 합니다.

김정렬 2016-10-11 22:13:02
진실이 드러나려고 하는구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