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 이후 南-北 의료제도, 어떻게 통합할까?
통일 이후 南-北 의료제도, 어떻게 통합할까?
  • 김주년 기자
  • 승인 2013.08.27 09: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단법인 세이브엔케이(이하 SNK)와 대한의사협회가 공동으로 주최하고 통일부와 본지 <미래한국>이 후원한 ‘남북 보건의료직 통합방안’ 원탁회의가 지난 8월 10일 저녁 서울역 ‘그릴’에서 개최됐다.

이 행사는 SNK가 진행 중인 4개 전문직 분야의 남북통일방안마련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남북한 출신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포럼과 원탁회의로 나뉘어 열린다. 지난 6월 26일에는 서울프레스센터에서 남북 의료계 포럼이 개최된 바 있다.

이날 원탁회의에서는 남북 전문가 6인의 발제에 이어 참가자들의 종합 토론이 진행됐다. 북한 약사 출신인 이혜경 씨는 “무상교육과 무상치료가 북한 사회주의의 기본인데, 이것이 체제 유지의 기본”이라며 “그렇기에 북한은 의료인들을 체제 수호의 첨병으로 양성한다는 방침을 가지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통일된 후에 북한 의료인들의 활용 방안에 대해 고민해 보자면, 재교육 시스템을 도입해서 최대한 수용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탈북 의사인 최정훈 씨는 “남북통일 시에 제기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문제는 과연 북한 사람들이 유상치료제를 받아들일 수 있느냐 여부”라고 전제하고 “당분간은 북한의 현재 의료시스템을 유지하면서 지원하는 방식으로 가는 게 어떨까 한다”고 밝혔다.

최 씨는 “통일 후에도 의료 활동을 제대로 할 북한 의사들은 많이 봐서 30% 정도이며, 나머지는 재교육을 통해서만 가능하다. 남한 식으로 시험은 치되 북한 실정에 맞는 교육내용을 만들어서 재교육을 시킬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윤석준 고려대 의대 예방의학교실 교수는 “현재 한반도의 상황은 과거 독일 통일 당시와 비교해서도 대단히 어렵다”며 “대부분의 북한 주민들이 남한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다는 게 통일독일과의 가장 큰 차이”라고 지적했다.

김석주 서울대 예방의학교실 교수는 “통일 이후 남한 의료인들이 북한 지역에 가서 가르칠 때 점령군처럼 보이면 엄청난 문화적 갈등이 생길 수도 있다”고 예상했다.

황재성 우리민족서로돕기운동본부 부장은 “의사나 약사 등 전문 의료직들 외에 의료 관련 행정 및 관리체계도 통합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고, 단계적으로 통합이 되는 게 바람직하다”며 “남한 측 의사들이 북한에서 직접 의료 활동을 하는 방안도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언급했다.

황나미 한국보건사회연구원 보건정책연구실 연구위원은 “의료인력 양성은 엄청난 사회적 투자이므로 그 조건을 가진 사람들이 있을 때에만 재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게 된다”며 “구소련 붕괴 당시 소련 의사들을 이스라엘에서 흡수했는데 결국 실업자가 된 사례를 돌이켜볼 필요가 있다”고 언급했다.

뒤이어 진행된 종합토론에서는 대한의사협회 남북의료협력위원회 소속 의사들의 질의가 이어졌다. 북한에서는 의사들이 ‘고려의학’이라는 이름하에 침, 뜸, 약초 등 한의학 치료법들을 상당 부분 사용하고 있는데 이 부분에 대한 우려 섞인 지적도 나왔다.

‘2013년 민간 통일운동 활동 지원 사업’ 프로젝트는 오는 10월말까지 진행되며 9월에는 남북 교육계 및 언론계 포럼과 원탁회의가 각각 진행될 예정이다. 이어 10월말에는 그간 진행했던 포럼들과 원탁회의를 종합하는 세미나가 서울프레스센터에서 열린다.

김주년 기자 anubis00@naver.com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