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청래 “여야 손 못대는 지배구조 만들자”…KBS노동조합 “‘봉숭아 학당’ 수준의 막말”
정청래 “여야 손 못대는 지배구조 만들자”…KBS노동조합 “‘봉숭아 학당’ 수준의 막말”
  • 박주연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22.07.27 10: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 KBS 지배구조 개편안이 정치중립을 위한 법안?

21대 국회 후반기 과학방송정보통신위원회장을 맡은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 26일 공영방송 KBS의 정치 중립을 위해 이사회 이사수 증원 및 노사와 사장 추천위에 언론, 학계 인사 등이 참여하도록 하는 방안을 제시한 것과 관련해 KBS노동조합이 “'봉숭아 학당' 수준의 제 맘대로 쏟아내는 막말”이라고 반발했다.

노조는 27일 성명을 통해 “정치권 막말의 달인, 그런 그가 국회 과방위원장으로 오자마자 기다렸다는 듯이 막말을 또 시작했다”며 이 같이 비판했다.

정 의원은 전날 공영방송을 둘러싼 방송장악 논란이 여야 간 반복되는 것과 관련해 "제도적인 장치를 마련해 이참에 고리를 끊어야 한다"며 제도 개편을 촉구했다.

정 의원은 이날 오전 YTN라디오 <뉴스킹 박지훈입니다>에 출연 "여당도 야당도 손을 못 대는, 느낄 수 없는 지배구조를 만들자"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공영방송 지배구조 개선과 관련해 "대표적·상징적 사례가 KBS 수신료 문제"라며 "KBS 수신료는 현실화하는 것이 맞다. 하지만 여당이 (현실화)하자고 하면 야당은 편파방송 때문에 안 된다고 하고 여야가 바뀌면서 공수교대가 된다"고 지적했다.

이어 "KBS 수신료를 올려주려면 여당도 야당도 불만이 없는 중립적인 방송을 하면 된다"며 “이사회 수를 늘리는 방법도 있고, 사장 추천위원회를 사쪽도 하고 노쪽도 하고, 국민도 하고 언론계도 하고, 학계도 하는 방식으로 중립적인 절차와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면 편파성 시비, 여당편중 시비를 없앨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이사수 증원 및 노조 등의 사추위 구성안은 민주당과 언론노조 측이 찬성하는 안으로, 여당이나 보수진영 미디어계에서는 ‘(언론노조 등의) 공영방송 영구장악’을 위한 꼼수라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노조는 정 의원의 수신료 현실화 발언에 대해 “수신료는 방송의 내용과 상관없이 여야 정치권의 유불리에 상관없이 tv 수상기를 보유한 세대라면 당연히 납부해야 하는 준조세 성격의 부담금”이라며 “정청래 의원은 이 점에서 아주 삐딱한 선입견을 가지고 있음이 드러났다”고 주장했다.

노조는 이어 정 의원 발언이 “방송을 자기들 편에 유리하게 잘하면 수신료를 올려주고, 반대로 못하면 인상 불가라는 논리와 전제를 깔고 있다”면서 “kbs 공영방송을 바라보는 정치권의 굴절되고 왜곡된 선입견으로 변한 게 하나도 없다. 이런 인물이 지금 국회 과방위 위원장으로 왔다”고 힐난했다.

노조는 그러면서 “그럼 정청래 의원에게 물어보자. 문재인 정권 때는 그렇게 정권을 '마사지'하고 문재인 쉴드치는 방송을 신나게 했다는 지적을 받았는데 왜 여당이었던 더불어민주당은 수신료 인상에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았나?”라고 반문하며 “권력 잡은 세력들이 방송을 자신들의 전유물로 인식하는 뒷골목 주먹쟁이들의 논리와 유사하다. 이런 점에서 정청래 의원의 발언은 kbs인 전체를 깔아뭉개려는 '막말'”이라고 비판했다.

노조는 정 의원의 이사수 증원 및 사장추천위 구성과 관련해서는 “이건 '막말' 수준을 넘어서 '봉숭아 학당' 수준의 제 맘대로 쏟아내는 막말”이라며 “사장을 정치적으로 중립적으로 선임하는 방법은 이미 더불어민주당이 야당이었던 시절 박홍근(현 민주당 원내대표) 의원이 발의한 '박홍근 법안'이 있지 않은가?”라고 했다.

노조는 “의회의 국민 대표성을 인정해 여야 추천으로 7:4 이사회를 구성하고 야당 추천 이사 1~2명의 합의나 지지를 도출하는 방식으로 사장을 뽑자는 특별다수제가 당시 여야, 언론계로부터 공감을 얻은 바 있다”며 “그러던 민주당이 문재인 정권이 들어서자 입 싹 씻고 '국민평가단'이란 정체불명의 평가단을 앞세워 양승동 사장을 세웠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후 kbs는 불법 보복 기구를 앞세운 <진미위> 보복전이 벌어졌다. 회사의 주요 간부들은 민노총 언론노조 일색으로 채워졌고 방송은 편파성 시비에 휘말렸다”면서 “그래 놓고 이제와서 이사회 수를 늘리는 방안(민노총 언론노조의 25인 운영위원회 안 등)이 중립적인 대안이 될 수 있다고 떠벌리다니 말이 나오지 않을 지경”이라고 덧붙였다.

노조는 그러면서 “이런 시각이라면 아마도 향후 1년(민주당 의원이 과방위 상임위원장으로 합의) 동안 국회 과방위에서 벌어질 사태는 불을 보듯 뻔하다”며 “정청래 과방위원장에게 진심으로 충고한다. 잘 알지도 못하면서 정제되지 않은 정책 방향이라며 이런 저런 막말 쏟아내지 말고 먼저 충분히 듣기 바란다. ‘방송장악 욕구 원천 차단’이란 그럴듯한 말만 내뱉지 말고 행동으로 보여주길 바란다”고 했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