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감시단체 ‘불공정방송국민감시단’ 국민언론감시연대로 확대개편 ‘재출범’
언론감시단체 ‘불공정방송국민감시단’ 국민언론감시연대로 확대개편 ‘재출범’
  • 박주연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22.05.23 13: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언론노조, 민언련, 언개련 등 개혁의 대상으로 추락’ 균형있는 언론감시 활동할 것”

대선불공정방송국민감시단은 23일 한국 최대 언론 감시, 정책 제안 언론 시민사회 단체로 한단계 도약, 변모하고자 기능과 조직을 대폭 확대하는 국민언론감시연대(약칭 국언연)로 새롭게 출범한다고 밝혔다.

국언연은 이에 따라 24일 화요일 오전 10시 서울 여의도 렉싱턴 호텔 옆 카페 HOWS에서 사회 각 분야 60여명의 전문가들이 참여한 가운데 발기인 대회를 개최한다.

국언연은 언론노조, 민언련, 언개련과 같은 언론, 시민사회단체들이 “시간이 지나면서 특정 정당과 협약을 맺고, 이들의 선거 승리를 위해 기여하거나, 주요 인물들이 직접 해당 당의 공천을 받고 정계에 진출하면서 순수성을 저버렸다”며 “선거가 끝난 뒤엔 특정 정권의 추천으로 주요 공공 기관 및 기구에 직접 참여해 정권의 대변인 역할을 해왔고, 이제 스스로 개혁의 대상으로 추락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결국 많은 국민들이 우리 사회엔 공영언론을 제대로 견제할 언론․시민사회단체가 전무하다는 냉혹한 평가를 하기에 이르렀다. 나아가 공영언론을 제대로 감시하고, 편파적인 언론 시민단체를 견제하는 제대로 된 언론 단체의 출범을 요구하고 있다”면서 “이런 시대적 요청에 부응하고자 여야 구분 없이 가장 공정하고 균형 있는 언론 감시활동을 위해 국민언론감시연대를 발족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 이하 보도자료 전문 -

국민언론감시연대 발기인 대회

국민언론감시연대(약칭 국언연) 주비위는 2022년 5월 24일 발기인 대회를 갖습니다. 지난 20대 대선 당시, 100일 간에 걸쳐 공영방송사의 편파 방송을 감시했던 불공정방송국민감시단은 6월 지방선거를 끝으로 그 명칭을 바꾸고 역할을 확대하고자, 국민언론감시연대로 새롭게 출발합니다.

정권이 교체될 때마다, 한국 공영 언론사들은 단 한 번의 예외 없이 정권 편향적인 방송을 해 왔습니다. 가장 공정한 방송을 해야 할 공영 언론사들이 방송법과 언론 윤리를 위반했으며, 국민 불신과 사회 갈등의 주요 진원지 역할을 했습니다.

언론노조, 민언련, 언개련과 같은 언론, 시민사회단체들은 모두 ‘방송의 공정성과 독립을 확보한다’라는 거창한 목표를 걸고 출범했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특정 정당과 협약을 맺고, 이들의 선거 승리를 위해 기여하거나, 주요 인물들이 직접 해당 당의 공천을 받고 정계에 진출하면서 순수성을 저버렸습니다. 선거가 끝난 뒤엔 특정 정권의 추천으로 주요 공공 기관 및 기구에 직접 참여해 정권의 대변인 역할을 해왔고, 이제 스스로 개혁의 대상으로 추락했습니다.

결국 많은 국민들이 우리 사회엔 공영언론을 제대로 견제할 언론․시민사회단체가 전무하다는 냉혹한 평가를 하기에 이르렀습니다. 나아가 공영언론을 제대로 감시하고, 편파적인 언론 시민단체를 견제하는 제대로 된 언론 단체의 출범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이런 시대적 요청에 부응하고자 여야 구분 없이 가장 공정하고 균형 있는 언론 감시활동을 위해 국민언론감시연대를 발족하고자 합니다.

국민언론감시연대 발기인에는 방송계, 학계, 법조계, 종교계, 여성, 지역, 대학 등 9개 분야에서 사회 원로 및 전문가 등 60명의 사회 원로와 분야 별 대표자들이 참여할 예정입니다.

한편 이날 행사는 총 2부로 구성되며, 1부엔 ]20대 대선 불공정방송 100일간의 기록 백서]가 공개되며, 친‘ 정권 편파 방송인 2차 명단’이 공개될 예정이며, 2부엔 발기인 대회가 진행됩니다.

앞으로 국민언론감시단은 공영언론 감시와, 언론노조와 민언련, 언개련과 같은 편향적인 언론․시민단체 견제, 국민과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는 건강한 언론 정책의 산파 역할을 하는 한국 최대의 감시 및 정책 언론․시민사회단체가 될 것을 약속드립니다.

행사 주요 내용

1. 일시: 2022년 5월 22일 오전 10시

2. 장소: 국회 건너편 렉싱턴 호텔 뒤편 HOWS

3. 행사 내용

1부 20대 대선 불공정방송 100일간의 기록 백서 공개

친 정권 편파 방송인 명단 공개(KBS,MBC,연합뉴스,YTN,TBS)

2부 국민언론감시연대 발기인 대회

2022년 05월 21일

국민언론감시연대 주비위

KBS직원연대. KBS노동조합, MBC노동조합. 바른언론인모임, 공정방송을걱정하는시민의 모임. 신전대협. 대학생공정방송감시단. 환경문화시민연대. 환경과복지를생각하는시민의모임. 환경과사람들공정방송모니터단. 21녹색환경네트워크. 아리수환경문화연대. 좋은학교운동연합. 자유교육연합. ‘행․의정감시네트워크’. 민주사회시민단체연합. 민주주의이념연구회. 자유기업원. 복지 포퓰리즘추방국민운동본부. (사)선진복지사회연구회. 한국시민단체 네트워크. 전국 NGO 연대, 한국도농상생연합회. 경제를 생각하는 변호사 모임, 범시민사회단체 연합.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