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성일종 국민의힘 국회의원 "코로나 백신, 국민이 분노하는 이유"
[인터뷰] 성일종 국민의힘 국회의원 "코로나 백신, 국민이 분노하는 이유"
  • 김범수 미래한국 편집인
  • 승인 2021.01.02 07: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뷰 | 김범수 미래한국 발행인
사진·정리 | 고성혁 미래한국 기자

코로나 확진자가 1일 1000명을 넘어섰다. 문재인 정부는 K-방역 홍보에 치중하면서도 백신 확보에 실패했지만 이에 대해 제대로 된 해명 대신 변명으로 일관하고 있어 비판이 일고 있다. 국회에서는 국민의힘이 정부와 여당이 고려하지 않았던 백신예산을 통과시켰고 코로나 대처를 위한 관련 법안들을 마련하고 있어 주목된다.

본지는 이달 국회에서 코로나 백신 확보 방안과 소상공인 보호 관련 법안을 대표발의한 성일종 국회의원(재선, 충남 서신시.태안군, 정무위 간사)을 지난 12월 22일 만나 관련 얘기를 들었다. 또한 국민의힘 비대위원으로도 활동중인 성 의원에게 김종인 비대위 체제 및 보궐선거 준비 등 당내 상황에 대해 물었다.
 

성일종 국민의힘 국회의원·정무위 간사

- 코로나 백신 문제가 초미의 관심사입니다. 최근(12월 15일) 정부의 백신 확보를 의무화하는 법안을 발의하셨지요. 그 취지와 내용이 무엇이었습니까?

감염병이 창궐할 때 우리나라를 포함 10개국 이상에서 6개월 이상 병이 지속될 경우 정부가 백신을 의무적으로 준비해야 한다는 내용입니다. 정부가 개발단계에서부터 돈을 투자하고 백신을 확보해야 하는데 법적 근거가 없습니다. 그러니 공무원들은 나서기를 두려워합니다.

가령 감염병 백신을 몇 천억 원어치 사놓았는데 감염이 종식돼 사놓은 백신이 쓸모없게 되었을 때 책임을 누가 질 것이냐 하는 것이죠. 대통령만이 그러한 결정을 할 수 있는데 문재인 대통령은 지금까지 아무것도 한 것이 없습니다.

이래서는 안 되겠다 싶어 전염병이 일정 기간 지속될 경우 정부가 외국 다국적 기업에 백신 연구개발단계에서부터 투자를 해서 우리가 우선 확보할 수 있도록 해야겠다는 취지에서 관련 법안(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법률 개정안)을 낸 것입니다.

백신 4400만 개 확보했다는 정부의 거짓말

- 현재 정부의 백신 확보 노력과 현황에 대해 어떻게 파악하고 계십니까? 처음에는 확진자가 많지 않아 백신 생각을 못했다고 하고, 또 확보를 했다고 했다가 그 다음에는 대통령이 지시했지만 시행이 안 됐다고 하는 등 오락가락하고 있어 종잡을 수 없습니다.

우선 문제는 백신 확보를 했느냐 못했느냐가 아니라 정부가 거짓말을 한 겁니다. 대통령이 나서서 백신 4400만 개를 확보했다고 말했습니다. 그렇다면 4400만 개를 어느 회사와 계약했는지, 몇 개씩 계약했는지, 언제 들어올 수 있는지 자료를 달라고 하니 못 내놓고 있습니다.

정부가 말하는 4400만 개는 아스트라제네카 1000만 개, 모더나 화이자 각각 1000만 개씩 2000만 개, 그 다음 WHO 산하 기구를 통해 1000만 개, 이렇게 해서 4000만 개를 들여오겠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얀센에 400만 개 해서 4400만 개입니다.

아스트라제네카의 경우 생산시설이 SK하고 연결되어 한국이 확보된 것이 맞는데 문제는 언제 들어올지 기한이 없습니다. 모더나와 화이자의 경우 계약서 자체도 없습니다. 언제 계약하겠다는 것도 없습니다. 그런데도 문재인 대통령이 나서서 4400만 개를 확보했다고 발표한 겁니다.

2000만 개는 허수입니다. 국제기구를 통해 받겠다는 백신의 경우는 중국 것이 올지 러시아 것이 올지 모릅니다. 어느 나라 제품의 어떤 회사 것이 올지도 모르는데 1000만 개를 받을 수 있다고 하면서 카운팅 한 것입니다. 얀센 400만 개도 계약서도 없어요.

그런데 백신을 확보했다고 거짓말을 하니 국민이 분노하고 있는 것입니다. 외국은 30여 개국이 2020년 말까지 이미 계약을 시작했습니다. 만약 이것이 어렵다면 정부가 나서 백신이 늦을 수도 있다는 것을 국민들에게 솔직히 시인하고 내년 6월부터 접종을 하려고 하는데 계약 상황은 이러이러하다고 정확하게 말하고 그 기간 동안 사회적 거리두기를 좀 더 잘 지켜 주기 바란다고 하면 누가 뭐라고 하겠습니까.

현재는 2021년 말까지도 백신 접종이 될지 안 될지 모르는 상황입니다. 더구나 이런 상황에 소위 K-방역이라고 하면서 그 홍보비로 이미 1200억 원을 사용했습니다. 1200억 원이면 1억 달러입니다. 1억 달러를 모더나나 화이자에 미리 몇 천만 달러씩이라도 투자했다면 우리는 이미 백신을 확보했을 겁니다.

백신 구할 돈이 소위 K-방역이라는 이름의 홍보비로 다 나간 겁니다. 자기들 정권을 포장하는 데는 아낌없이 돈을 쓰고, 평소에 사람이 먼저라고 떠들더니만 정작 국민의 생명을 위한 백신 하나도 구하지 못한 정부가 뭐라고 국민들한테 이야기하느냐 말입니다.
 

성일종 국민의힘 의원은 감염병이 대유행할 경우 국가가 의무적으로 백신을 확보하게 하는 법안을 대표발의했다.
성일종 국민의힘 의원은 감염병이 대유행할 경우 국가가 의무적으로 백신을 확보하게 하는 법안을 대표발의했다.

국민의힘이 백신 예산 1조2000억 원 편성, 정부 여당 예산은 제로 

- 백신을 구매하기 위한 예산은 마련이 돼 있는 건가요? 백신의 안전성 때문에 구입을 늦추고 있다는 말도 정부와 여당이 하고 있습니다.

우리 당에서 1조2000억 준비해놨습니다. 추경예산 편성할 때 민주당 안에는 구매 예산이 전혀 없었습니다. 민주당은 백신 구매 예산을 테이블에 올려본 적조차 없습니다. 우리 당이 추경 편성할 때 3000억을 넣고, 이번 본 예산 편성할 때 9000억을 넣은 겁니다.

그리고 정부에서는 ‘안전 안전’ 이야기하는데 미국이나 영국 일본 등은 안전하지 않은데 왜 백신을 미리 구하고 미국과 영국 등은 이미 접종을 시작합니까? 문재인 정부는 거짓말을 해도 어느 정도껏 해야죠. 국민 수준을 뭐로 알고 저러는지 모르겠습니다. 백신 예산도 국민의힘이 강하게 요청해서 넣은 겁니다.
 

- 과거 사스나 메르스 사태와 비교해보면 지금보다 훨씬 적은 피해 규모였지만 정부와 여당에 대한 비판은 더 심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사스를 경험하고 메르스를 경험했기 때문에 당시 정부가 만들어 놓은 선진화된 의료 시스템이 이번에 그나마 우리가 초기 대응을 할 수 있었습니다. 음압 병상도 그때 만들어졌습니다. 인구 1000명당 침상 수가 우리가 12병상입니다. 일본은 13개, 이탈리아는 2.8개에 불과합니다. 미국은 3개입니다.

의료보험체계를 전 정부가 잘해 메르스를 겪으면서 감염병에 대해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를 교재도 만들고 시설도 했습니다. 그래서 우리가 세계 최고의 의료진과 시설을 보유하게 된 것입니다. 지금 정부는 백신도 못 구한 것 아닙니까? 전염병에는 치료제와 백신이 있어야 하는데 준비조차 못했고 예산조차 마련하지 않았습니다. 이러한 점들을 국민들이 아셔야 합니다.
 

소상공인에게 배달료 식기 공과금 지원하자

- 지금 소상공인이나 자영업자들은 그야말로 ‘곡소리’ 날 지경인데 막대한 K-방역 홍보 때문인지 이상하게도 그 목소리가 그리 크게 들리지 않는 것 같습니다. 의원님은 바로 오늘(12월 22일) 소상공인 관련 법안을 대표발의하셨지요. 어떤 취지였나요?

감염병 때문에 지금 가장 큰 피해를 입고 있는 사람들은 자영업자들과 소상공인들입니다. 이 분들을 어떻게 도와줄 것인가 차원에서 이번에 법안을 낸 것입니다. 소상공인 자영업자가 한 600만 명 정도 됩니다. 그중에서도 외식업을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외식업중앙회에 등록된 분들만 해도 6,70만 정도 되는데 우선 배달료를 보면 주문자가 50%, 식당에서 50%를 지불하고 있습니다.

이것을 지금이라도 국가가 대신 대주자는 겁니다. 그래 봐야 부담이 크지 않습니다. 식당들이 배달이라도 해야 먹고 살 것 아닙니까? 배달료라도 국가가 100% 내자는 것입니다. 두 번째는 1회용 용기비도 국가가 대신 지불하자는 겁니다. 감염 때문에 1회용 용기를 사용해야 하니까요.

그다음 수도료, 전기료, 가스비 등 한시적으로 국가가 지원하자는 것입니다. 3단계 아주 심각한 단계로 갔을 때는 임대료도 국가가 좀 보전하자는 취지입니다.

- 화제를 옮겨보겠습니다. 현재 국민의힘 비대위원이신데 활동을 하면서 가장 어려운 점이 무엇인가요?

일을 해보려고 할 때 의견을 모으는 것이 어렵죠. 이번 대국민 사과 문제도 참 많은 분들이 의견을 내셨습니다. 의원들이니 각자 의견이 있을 수 있죠. 그 가운데 의견을 하나로 모아가는 과정이 민주 정당 아니겠습니까?

개혁에 대한 여러 가지 장애물이 왜 없겠습니까? 많죠. 그것에 불편해하는 분들도 있고 격하게 반응하시는 분들도 있는데 대의를 위해 갈 수 밖에 없는 부분들이 있죠.
 

성일종 국민의힘 국회의원(좌)과 김범수 발행인(우)이 대담하고 있다.
성일종 국민의힘 국회의원(좌)과 김범수 발행인(우)이 대담하고 있다.

- 김종인 비대위체제를 어떻게 보고 계시나요? 최근 비대위가 다소 위축됐다는 평가도 있는 것 같습니다.

제가 옆에서 김종인 비대위원장을 모셔보니 굉장히 탁월한 분이세요. 전략적 마인드가 있고 시대 상황을 보면서 미래를 예측하는 능력이 가장 뛰어난 분 중 한분입니다. 예를 들면 2021년 예산을 다룰 때 내년 재보궐선거에 즈음해 여당에서 추경으로 또다시 돈을 살포할 것이라는 것을 김종인 비대위원장이 예측했습니다.

다들 그것까지는 생각을 못했는데 김 위원장이 본예산에 재난지원금을 얹고, 다른 부분은 깎아서라도 그렇게 하라고 말씀했습니다. 향후 서울과 부산에 보궐선거에서 집권 여당이 쓸 수 있는 카드 하나를 사전에 무력화시킨 겁니다.

비대위원장으로 오셔서 우리 당을 3개 축으로 변화시켰습니다. 하나는 약자와의 동행입니다. 약자 관련해서는 민주당의 전유물이었습니다. 우리가 간과할 수 있는 약자와의 동행을 당의 정책으로 만들었습니다. 두 번째 호남과의 동행입니다.

지난 총선에서 우리가 호남에서 4% 얻었습니다. 최소 우리가 20%는 가야 하는데 말입니다. 세 번째는 청년과의 동행입니다. 이러한 3축으로 당을 이끌었고 개혁으로 나간 겁니다. 지난 10년여의 기간 동안 우리가 친박과 비박과의 싸움에서 결국 쪽박 차고 정권을 빼앗기고 말았습니다.

지금 이 정권이 국가를 망치고 있는 원죄가 우리한테 있는 것이죠. 최근 그것에 대해 대국민 사과를 했는데 어떤 분들이 동력이 떨어진 것 아니냐고도 하지만 아닙니다. 시간은 충분히 있고 늘 속도만 낼 수는 없는 것이고 꾸준히 계속 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부의 재난지원금 보궐선거 카드 무력화

- 최근 국민의힘 원외 당협위원장 교체 권고 명단이 나왔는데 어떻게 보셨습니까. 유야무야돼 당개혁이 물건너 가는 것이 아니냐 하는 우려도 있는 것 같습니다.

김종인 위원장은 방향이 옳다고 생각하면 뒤로 물러나시는 분이 아닙니다. 책임감 있고 개혁하려다 보면 엄청난 저항이 생겨 힘들 수도 있지만 그럴수록 주변에서 많이 도와주시면 좋겠습니다. 김 위원장은 개인적인 욕심이 있는 분이 아니고, 정치적으로 대권에 나갈 분도 아니고, 다만 나라를 바로 세워야겠다는 의지가 강하기 때문에 우리 당내에서 정돈해 놓으면 새로운 새싹이 나와 당을 이끌고 나가는 토대가 될 것이라고 기대합니다.

- 다른 한편으로 보수 시민사회와 당내 열성 지지층에서는 김종인 비대위 체제가 너무 왼쪽 중도로 가는 것이 아니냐는 목소리도 있습니다. 최근의 대국민 사과에 대한 비판도 있었는데 이른바 탄핵의 강이 여전히 흐르고 있는 것이지요. 이러한 반대 목소리에 대해 어떻게 접근해야 한다고 보시는지요?

충분히 그분들 마음을 이해합니다. 왜냐하면 이 정권이 저지르고 있는 여러 가지 일들, 윤석열 검찰총장 건도 그렇고, 일을 하는 사람들을 탄압하고, 불법이라는 불법은 다 저지르고, 특권 없는 공정한 세상 만들 것이라고 하더니 오히려 온갖 특권과 불공정은 다 일으키고 있잖습니까?

이런 것을 보면서 지난 정권이 뭘 잘못했느냐고 항변하는 분도 많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비대위원장은 데이터를 가지고 말씀한다는 것입니다. 사과를 할 것이냐 말 것이냐 하는 것도 사과를 해야 한다는 분들이 50%를 훨씬 넘습니다.

하지 말아야 한다는 분들은 20% 정도 밖에 안 됩니다. 그런 시대 매듭을 풀기 위해 어찌 됐든 사과할 것은 해야죠. 민주당은 정권 빼앗기고 난 뒤 폐족 선언을 하지 않았습니까? 3보1배를 하고 그래도 안 되니까 당명을 7번씩이나 바꿨습니다. 민주당은 그렇게 준비를 한 겁니다. 우리 당 또한 변신하고 국민들에게 다가가야 하는데 그렇게 안 할 수 없는 겁니다.

두 번째는 당에 대한 거부감, 비호감도가 70% 가까이 나오다가 이제야 겨우 조금 떨어졌습니다. 그러한 부분들이 당을 하나하나 개혁하는 과정 속에서 당에 대한 비호감도를 낮추는 것이 집권하는 길이란 것입니다.

과거에 우리를 국민들이 찍어줬기 때문에 이명박 정권 박근혜 정권이 들어섰던 것입니다. 우리가 집권했던 기간 동안 잘못한 것에 대한 섭섭한 것 때문에 국민들의 지지가 떨어져 나갔습니다. 지금 우리는 산토끼를 잡으려는 것이 아닙니다. 실망하고 나가신 분들의 실망과 응어리를 풀어줘야 우리한테 집권 기회가 옵니다. 나간 집토끼를 모셔오는 것입니다.

“집나간 집토끼를 데려와야 이긴다”

- 국민의힘 당내를 보면 영남 의원과 당원들이 다수입니다. 영남권 정서와 수도권 정서가 거리가 있는데 수도권을 내주면 전국선거에서 이길 수 없다는 당의 딜레마를 어떻게 극복할 수 있을까요? 차라리 ‘TK자민련’을 만들어 영남 보수와 비영남 개혁보수가 나눠지면 어떨까라는 아이디어가 나올 지경입니다.

영남이 갖고 있는 나라에서의 포션은 굉장히 중요합니다. 전 대통령을 배출할 때 저희 당이 영남에서 받았던 지지를 잊으면 안 되죠. 그러나 이 정권의 포위 전략에 말려들어가서는 안 됩니다. 예를 든다면 DJ가 호남 당으로 되어 있었잖아요.

노태우, 김영삼, JP 3당 합당할 때 호남 당이라는 고착화를 떨쳐내기 위해 DJ가 발버둥쳤습니다. 그래서 DJ는 JP를 찾아가 DJP를 만들고 그다음 DJT를 만들었습니다. 박태준까지 끌어들였단 말입니다. 전국 정당화를 성공했고 어려운 여건 속에 집권에 성공한 것을 잊어서는 안 됩니다.

우리도 그렇게 가야 합니다. 옛날 자민련을 보면 JP가 충청만을 기반으로 하다가 결국 실패했습니다.

DJ는 확장을 위해 DJP, DJT를 만들었지만 JP는 그렇게 하지 않았습니다. 우리가 영남당이라는 집권 여당의 프레임 속에 갇혀 있는 느낌이 드는데 그것을 우리가 과감히 혁파해야 합니다. 그것이 호남과의 동행이고 약자와의 동행이고 2,3,40대 여성과의 동행입니다. 집권을 위해 우리가 치열하게 준비해야 한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 윤석열 검찰총장 대망론이 거론되고 있습니다. 정치인으로서 윤 총장의 가능성에 대해 어떻게 보고 계신지요?

윤석열 검찰총장은 자기 직분에서 잘하고 있죠. 사실 예전에 우리도 윤석열 총장에 대해 굉장히 불편한 적이 있었습니다. 이명박 대통령 박근혜 대통령 다 구속시킬 때 굉장히 불편했잖아요. 그때는 우리도 오해를 했었죠.

그렇지만 지나가면서 보니까 살아 있는 권력에도 굴하지 않고 손대는 사람이라는 겁니다. 살아 있는 권력에 손대는 것은 자기 목숨을 걸어야 하는 것 아닌가요? 검사로서 나름대로 철학과 원칙이 있는 사람이구나 하는 것을 우파가 윤석열 총장을 통해 보고 있는 것이죠.

이 정권이 내세웠던 공정과 정의가 자신들의 트레이드마크이자 철학 같은 것인데 지금 보면 스스로 부정하고 있는 것 아닌가요? 바로 여기에 국민들이 분노하고 있는 것이고 이 정권이 어떤 정권인지 그 민낯을 벗겨주는 것도 윤석열 총장의 공입니다.

지금 윤석열 총장이 일을 잘 하고 있으니 정치권에서 자꾸 이상한 추파를 주어서는 안 된다고 봅니다. 지금 그 일을 잘 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그가 임기가 끝났을 때 민주당에 들어갈 수도 있고 반대로 우리 당에서 욕심을 낼 수도 있는데 그때 가서 논해도 되는 것이지 지금은 윤석열 총장을 절대로 정치라는 링 위로 올려서는 안 된다고 보고 있습니다.

정치의 지역 구도, “호남에서 양자를 들이자”

- 의원님은 서산태안이 지역구로 충남 도당위원장도 맡으신 바 있지요. 윤석열 총장 부친의 고향이 충남 논산이라고 해서 충청권에서 상당한 기대를 모으고 있는 것으로 압니다. 이러한 지역 구도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정치의 구도를 잘 생각해야 한다고 봅니다. 지금 정권은 호남 정권입니다. 대통령만 PK이지 호남의 주류 세력이 정치 구석구석까지 다 장악하고 있는 것 아닙니까?

검찰만 봐도 알 수 있잖아요. 호남이 DJ 정부 이후로 주도세력이 되어야 하는데 힘이 달리니까 PK를 정치적 양자로 들인 것입니다. 그러한 구도 속에서 노무현을 만들었고 문재인을 만든 겁니다. PK 양자를 들이면서 서울의 중도층을 흡수했고 그것이 성공해서 나라의 주력 부대가 된 것이죠.

저희도 그것을 눈여겨 봐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첫 번째 생각하는 것이 PK에서 멋진 후보를 한번 내보자 하는 것인데 현재 PK에서는 두각을 나타내는 사람이 안보입니다. 안철수 후보가 있었지만 이제 서울시장 후보로 나오니 대선에는 안 될 것 같고 대신 호남이 PK를 양자로 이용하는 그 고리부터 끊어야 한다는 것이 제 생각입니다.

그것이 안 되면 거꾸로 호남에서 양자를 들여보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이것은 굉장한 정치적 메시지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역사적 정리도 되고, 화해와 통합이라는 측면도 그렇고 꽤 괜찮은 방법입니다. 호남 인사를 찾아보니 두 분이 있습니다. 김종인 비대위원장하고 장성민 씨가 있습니다.

그런데 비대위원장 같은 경우는 대권에 욕심이 있는 것 같지 않고, 대신 장성민 같은 경우는 굉장히 좋은 주자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아무리 혁신을 하고 개혁을 한다고 해도 마지막에는 결국 사람으로 변화하는 것이 최후의 시그널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우리 당에서 경선을 해서 장성민 후보가 돼도 좋고, 2등이나 3등이 되더라도 끝까지 경선을 완주한다면 국민들이 보기에 우리 당이 호남을 포기하지 않았구나 하는 좋은 메시지를 호남분들에게 줄 수 있습니다. 차기를 기대해 볼 수도 있으니까 저는 이 카드가 좋다고 봅니다.

세 번째는 충청 이북 쪽인데 강원도 서울 경기가 될 텐데 여기에도 보면 사람들이 안보입니다. 굳이 찾는다면 정진석 의원이 있고, 윤석열 총장이 퇴임하고 나오면 지역 주민들 의견들도 있고 하니 윤석열 총장도 있습니다. 그런데 이 판 위에 오세훈 전 시장도 있고 원희룡 제주지사도 있죠.

저쪽 사람들한테 결코 밀리는 분이 아닙니다. 이런 과정에서 우리가 큰 판을 만들면 결코 밀리지 않는다고 봅니다. 이러한 전략적 마인드를 구체화 시키면 우리에게 집권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 서울시장 보궐선거에서는 어떤 후보를 내야 한다고 보시는지요?

보궐선거는 하늘이 준 기회죠. 이른바 성범죄 보궐선거이고 성범죄에 대한 책임을 묻는 선거인데 우리가 여기서 대응을 제대로 못하면 안 되죠. 경선을 통해서도 하고, 전략적 선택을 통해서도 하고, 외부와의 전략적 협력을 통해서라도 범야권이 결집해서 국민들에게 희망을 주는 큰 이벤트가 되어야죠.

공관위가 활동을 하겠지만 모든 방법을 다 열어서라도 누구와도 손을 잡고서라도 이길 수 있는 게임을 해야죠. 주자들도 그 의미를 알고 있을 겁니다.


- 개인적으로 정치를 시작하기 전 기업을 하셨지요. 은탑산업훈장과 포브스경영대상도 받았고 고 성완종 회장을 도와 경남기업에서도 큰 역할을 하신 것으로 압니다.

경남기업은 형님이 경영을 했고 그 전에 대아건설이 있었죠. 대아건설에 있을 때 경남기업을 사들이는 데까지 제가 관여를 하고 나왔습니다. 그러면서 40이 들어가기 전에 창업을 해야겠다고 생각하고 서른아홉에 창업을 한 것이 환경회사입니다. 하수 슬러지를 처리하는데 그 가운데 사람의 배설물 처리가 사실 상당히 어렵습니다.

자연계에는 사람의 오물을 분해하는 미생물이 있습니다. 우리가 먹는 청국장에는 바실러스라고 하는 유익균이 매우 많습니다. 이 바실러스가 장에서 활동하면서 우리가 배설을 하게 되는데 이처럼 자연계의 오물을 분해하는 미생물을 배양해서 하수처리에 넣어주는 겁니다.

그 미생물들이 사람의 오물을 분해해서 물은 정화해서 내보내고 가라앉은 오물들은 걸러 그동안은 바다에 다 버렸는데 이제는 그렇게 못합니다. 런던협약이 그것입니다. 그렇다고 육상에 묻자니 썩으면 환경이 오염이 되고 하니 오물을 말려 처리하는 겁니다.

그 기술이 몇 나라 없었습니다. 영국이나 독일인데, 이 기술을 개발해 성공한 회사가 제가 만든 회사입니다. 지금 수도권 매립지에 들어가 서울 경기권역 일부를 처리하고 부산권역은 모두 저희 기술로 처리하고, 대구도 마찬가지입니다.

제가 이 회사를 정상궤도에 올려놓고 직원들에게 회사를 넘기고 국회의원에 출마했습니다. 환경에 기여한 공로로 은탑산업훈장 받고 포보스가 주는 경영대상도 받았습니다.

대기업-중소기업 상생 앞장설 것, 대한민국 미래 먹거리는... 

- 기업인 출신으로 대기업의 불공정성 문제를 지적한 것은 좀 의외였습니다. 어떤 문제 의식인가요?

대기업은 우리나라에 굉장한 중요한 자원이자 세계에 나가 싸우는 장수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대기업은 더 크고 튼튼하게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와 함께 가는 중견기업은 장차 대기업으로 발전하고 중소기업은 중견기업으로 가는 성장의 발판을 만들어야 한다고 봅니다.

대기업들이 내부 기업을 통해 일감이 중소기업이나 중견기업으로 가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오히려 일감을 과감하게 떼어줄 때 대한민국 경제가 번성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크면 나눠야 돼요. 일가 친척이나 자기 혈족으로 연결되는 시스템을 탈피해야 합니다.

공정거래법에 보면 시행령을 통해 시급성과 보안성 그리고 혁신성에 관련된 것이라면 내부거래를 할 수 있도록 다 열어 주고 있습니다. 이것이 중요합니다. 시간이 촉박할 경우 언제 입찰해서 일감 떼어 주겠습니까? 반도체 같은 경우 기술 보호가 중요한데 남한테 맡길 수 없겠죠.

그러나 그 이외의 경우는 중소기업한테도 일을 줘야죠. 그런 부분까지 다 해서는 안 됩니다. 이런 부분에 대해 굉장히 개혁적으로 우리 당이 선두에 서서 앞장서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 정치 키워드로 ‘미래, 균형, 서민’을 꼽으신 바 있습니다. 대한민국의 미래 먹거리가 어디에 있다고 보십니까?

앞으로 변화하는 시대의 큰 배에 우리가 올라타지 못하면 국가가 낙망하고 맙니다. 힘들고 어려운 시기입니다. 다행히 우리가 정보화에 대한 성숙도라든가 미래에 적응할 수 있는 많은 강점을 갖고 있기도 합니다.

예를 든다면 자율주행분야도 우리가 뒤지지 않는 분야입니다. 인공지능 AI도 우리가 해 볼만 합니다. 바이오 제약도 보면 제약 선진국보다는 뒤처지지만 몇 개만 집중하면 개발 능력이 있습니다.

박정희 대통령이 오늘날 우리의 번영에 밑거름이 되었던 이유 중 하나는 박정희 대통령한테 이과적 마인드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국가적 산업지도를 잘 이해하고 이끌 수 있었던 겁니다. 현재 우리의 인적 자산으로 보면 경쟁력이 있다고 봅니다. 이 분야에 국가적 차원에서 승부를 걸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