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호의 마케팅칼럼 - 위드코로나, 어떤식으로든 생존해야한다
이준호의 마케팅칼럼 - 위드코로나, 어떤식으로든 생존해야한다
  • 김민성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20.12.16 14: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는 온통 코로나 백신이슈가 있고 영국에서 국민들이 백신접종을 하기 시작했다.

하지만 여전히 마켓의 상황은 불규칙적이고, 역케즘에 걸리는 기업들이 늘어나고, 산업별 그래프는 마치 다민족의 특성을 가지는 것 마냥 동시대에 경제성장곡선은 플러스성장이냐 마이너스 성장이냐의 관점과 해석이 아니라. 경제그래프들이 요동이라도 치듯 다양한 유형의 곡선을 대비해가며 산업군과 카테고리별 해석을 하고 있다.

한국 경제상황 큰 맥락으로 엿보면 다음과 같다. 올 한해의 경기침체의 장벽을 2021년에는 뚫어야 생존할 수 있는 상황이다.

버티며 기다리는 것만으로는 답이 없다. 기업들과 개개인 모두가 게릴라 돌파정신으로 도전적 목표를 재성정하고 위드코로나를 뚫어야 생존할 수 있다.
 

MIR마케팅혁신연구소 이준호 소장
MIR마케팅혁신연구소 이준호 소장

한국 경제상황 엿보기

2020년 코로나이슈는 전세계 그리고 한국 모든 사회를 경기침체의 늪으로 빠져들게 했다. 국가의 지원금도 받았고, 추경예산을 편성하기도하고, 정부의 안정대책을 잘 리드해오면서 코로나 피해를 최소화시켜오는 것에는 칭찬을 하면서도 다음과 같은 경제침체의 상황에는 아쉬움이 많이 있다. 국민들의 건강과 경제상황의 안정화를 위해 많은 부분에서 국가 리더십을 보여주고 있는부분들을 긍정적으로 해석하며 바라볼 필요하고 있다.

1.정부지출 증가

2.공공기관, 특수기관 직원들 급여 불지급도 우려

3.부동산 가격 증가와 함께 세금도 증가

4.기업의 경기에 대한 불안으로 투자 저조

5.세계경제 동반 마이너스 성장

6.코로나19로 경제, 고용, 물가에 큰부담

7.기업도산에 금융시스템 안정성 우려

8.중산층 맞벌이 부부중 1명은 유급휴가 또는 실업자

9.고용 및 소비 더블 양극화 심화

10.수시채용 증가로 실질적 일자리 감소 또는 불안정

11.자영업자 사회적거리두기로 매출 반토막 현상 지속

12.대기업, 공공기관, 외국계기업, 강소기업, 벤처기업 재택근무 45%이상
 

글로벌 경제 전망의 곡선 엿보기

▶브이자 : 가파른 경기 반등 - 1975년 오일쇼크

▶유자 : 완만한 곡선 : 2년 또는 5년단위의 패턴

▶나이키곡선 : 저점 찍고 꾸준히 반등 - 2008년 글로벌 위기

▶더블유자 : 바이러스 2차 발병 이중 충격

▶엘자 : 회복 불가능

▶제트자 : 매우 가파른 급성장, 다시 꺽임

▶아이자 : 끝없는 추락
 

나이자 곡선 그리는 외신산업 트레드 유형 및 마켓 서비스 유형 엿보기

위의 경제곡선 유형중에 위식산업의 곡선은 나이키 곡선으로 2021년에더 지속될 것으로 본다.

식사공간을 갖춘 매장의 유형별 포지셔닝을 보면 다음과 같다. 외식산업은 고객과 수요사이에서 공유플랫폼안에서 무한경쟁을 하고 있다. 고객들 입장에서는 배달료 가중으로 인해 생활비 전체가 올라가고 있는 상황이다.

외식산업 트렌드는 두가지 측면에서 정의할 수 있다. 사회적트렌드는 건강이나 생활양식을 바탕으로 한다, 건강 트렌드는 유기농 채소, 친환경제품, 건강 간편식 요리 등의 시장형성을 해가며 자리매김 되어져 왔다.

생활양식의 트렌드 또한 강력한 요소다. 예로는 편의점, 할인점, 백화점의 신선식품과 쿠팡, 마켓컬리에서 배달판매하는 신선식품 브랜드들을 들 수 있다. 외식기업들은 고객만족차원에서 브랜드는 기본이고 가성비, 가심비까지 신경써야 하고, 위드코로나로 인해 신속한 배달까지 신경써야하는 이중고에서조차 이익을 창출해야하니 그 중압감과 압박감은 심각하기만하다.
 

게릴라 수행 전략 단계

로컬중심의 외식 자영업자들은 브랜드 없이 입소문과 디지털 후기만으로 판매를 해야되는 부담감을 처음부터 안고 경쟁을 해야 되는 상황속에서 게릴라 돌파를 하기란 쉽지 않다.

고객은 맛이기보다 디지털 후기상의 인증샷, 후기, 유튜버들의 후기 동영상,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블로그의 콘텐츠 검색을 통해 비주얼한 이미지와 상황에 부합하는 디테일한 후기와 스토리에 열광하며 가족단위의 음식배달 의사결정은 자녀들이나 청소년, 청년 중심의 의사결정을 따라가고 있기에 게릴라 마케팅을 전개해간다면 위의 배달문화를 트렌드워칭하고 자신이 판매하는 식품, 음식, 요리들을 디지털마켓에서 콘텐츠의 정량을 높여가며 마케팅을 전개해가야 한다.

▶제품과 서비스 : 음식의 핵심, 2차적측면(신선도, 맛, 포장, 코로나 안전성, 디자인, 무게, 크기 등), 기술, 배송 속도 및 물량

▶고객 : 로컬 고객(개인, 가족단위)

▶수요 : 디지털 후기중심의 음식 및 요리 스토리 수요

▶장소 : 로컬, 배달플랫폼 채널, 유통채널, 시간(당일배송 여부, 근거리 배달 속도)

맛의 품질은 기본중의 기본이기에 기본적인 맛의 품질보장이 되었다는 전제조건하에 위드코로나에 부합하는 음식점의 리뉴얼을 통해 배달 중심으로 전화하는 공유주방을 선택하거나 아니면 기존의 매장을 배달중심의 요리하는 구조로 변경하고 음식의 종류를 다양화하여 디지털 판매를 하는것이 게릴라 돌파전략의 1단계다.
 

주방장도 유튜브 큐레이터가 되어야 생존할 터

셰프가 아닌 주방장일지라도 더이상 요리만 하지말고 주방을 청결하게 하고 식자재의 신선도와 요리 전과정, 배달되기 직전까지의 식속한 상황까지 이미지화시키고 시각화시켜 퍼스널브랜딩을 강화하며 이름 석 자 건 입맛을 차별화시켜 게릴라 돌파와 더불어 지금의 악경기를 돌파해나가야 한다. 아래의 4가지 경우의 수를 모두 돌파전략의 키워드로 생각하고 중점적으로 고민하고 생각하며 디지털판매 체계와 시스템을 구축해가야 한다.

지역중심의 외식업은 이제 52시간 근무제 도입으로 아르바이트를 쓰기보다는 가족경영의 비율이 증가 되고 있는 시점이다. 지금이 이 난국을 돌파하고 싶다면 디지털 마켓에서 독립브랜드 로고, 포장디자인, 가성비 좋은 음식 맛과 가격결정, 신속한 배달 체계구축을 통하여 도전적이고 게릴라적인 디지털 주문판매를 시작해가야 한다.

▶고품질과 높은 서비스 : 좋은 메뉴, 다양한 음식, 높은 가격

▶낮은 가격과 신속한 서비스

▶포장판매

▶가정배달

▶공유주방

▶커뮤니티룸, 원테이블 예약식사(뉴 비지니스모델)

플랫폼안에서의 주문전화와 직접마케팅을 통한 주문전화번호를 다르게 하여 주문 비중도 직접 체크해가며 결국에 직접 마케팅을 통한 수익율 높이기 정책으로 전환해가는 것 또한 필요하다. 아직도 현관문에 자석 부착용 전단지를 다시 보고 주문하는 비율도 늘고 있는 추세다. 그 이유로는 배달료 추가 부분 때문이다.
 

로컬중심의 식당들 게릴라 돌파로 생존하기

식당내에 커뮤티티룸 재구축하고 식사공간으로 리모델링하거나 원테이블 예약 식사방식의 게릴라 돌파방식으로 지금의 난국을 돌파해가는 것도 필요하다.

단순히 식사만을 하는 것이 아니라 소통, 교육, 스터디가 가능한 융복합된 공간으로 재탄생하는 뉴비지니스로 생존하는 것도 좋다.

요즘 스몰 미용들의 유행으로 1인 미용실 같은 경우 예약시스템의 도입으로 활기를 찾는 사례들이 역으로 증가되어지고 있고 이 새로운 마켓을 보고 1인 미용실 예약 매칭 플랫폼을 스타트업으로 도전하는 기업들도 탄생하고 있다.

‘나만의 프라이빗 룸을 가져보세요.’라는 컨셉의 로위(lowe)의 1인 헤어디자이너 중심의 비지니스 모델처럼 식당들도 벤치마킹하여 응용한다면 충분히 승산이 있다고 본다.

식당의 테이블수를 줄이고 사회적거리 간격을 유지하고 원테이블 단위로 식사를 판매하는1인가족 컨셉의 전략도 게릴라 돌파전략이다.

원테이블 개인1명 또는 식당에 커뮤니티 룸을 두고 친구단위, 가족단위, 6인 이하의 소그룹단위로 예약제 시스템으로 식당의 컨셉을 변경하여 운영하는 것 또한 게릴라 돌파전략이다.

배달플랫폼 중심으로 배달이 대세이긴 하지만 배달료의 증가로 식당주인도 고객들도 비용이 증가된것이 현실이다.

커뮤니티 룸을 구축하여 코로나 방역의 사회적 거리두기에도 충실하고 역으로 배달음식에 이골이 난 고객들에게 맞춤 예약 음식 판매라는 모토로 게릴라 전략을 입안하고 새로운 방식의 식당 시스템을 구축해간다면 포장판매, 가정배달과 더블어 새로운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는 판매 방법론일 수 있다. 그 어떤 방식으로도 위드 코로나를 뚫어야 생존한다.

MIR마케팅혁신연구소 이준호 소장

머천다이징(MD,상품기획자)직업군양성, 브랜드마케팅, 시너지마케팅 컨설팅과 교육 전문가, 3.000명이상 취업, 창업, 창직, 퍼스널브랜딩, N잡러 1:1 컨설케이션 전문진행, 저서<불황기 저성장시대 실전 마케팅 솔루션 - 마케팅컨설케이션>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