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놓고 ‘민주당 프레임’으로 홍보·선전하는 KBS”
"대놓고 ‘민주당 프레임’으로 홍보·선전하는 KBS”
  • 김신정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20.04.06 11: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디어연대 「팩트체크✚ 보고서」 2020년 14주차 발표 (4.6일)


"KBS, 비례정당 여권 강행 원죄 모른체 야당 책임만 묻는 불공정 여론조사 설문"
“여권 실세 연루 ‘신라젠’ 사건으로 여권 호위, 검찰 공격한 MBC”
-여당 위법행위는 물타기, 대놓고 홍보하는 ‘여당 위성방송’으로 전락-
“‘불리한 이슈’ 이낙연은 감추고, 황교안은 공격 JTBC의 어용본색”
“민주주의 근간 흔드는 권력아부 보도 국가기간통신 ”
- 총선보도 여당 훨씬 많이/‘방역 원죄’ 안 묻고/‘조국 살리기’ 해명만 -

4·15 총선 공식선거운동이 시작되면서 정권의 언론홍위병으로 전락한 공영방송사들의 편파보도가 더 극심한 것으로 확인됐다. KBS <뉴스9>은 헤드라인 등에서 아예 더불어민주당 중심의 프레임으로 보도했고, 보도 분량에서도 미래통합당보다 민주당에 훨씬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는 언론감시단체 미디어연대가 지난 한 주 모니터한 결과이다.

미디어연대(공동대표 이석우 조맹기 황우섭)는 6일 지상파, 종편 등 주요 방송과 공영언론 연합뉴스를 대상으로 3인의 대표와 박한명 위원이 대표위원으로 참여한 가운데 3월 29일(일)부터 4월 4일(토)까지 7일간 보도 내용을 분석한 「팩트체크+ 14주차 보고서」를 발표하고 이같이 밝혔다.

단체 모니터 결과에 따르면, <뉴스9>은 노골적인 민주당 홍보기관지라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의 편파성을 보였다. <"국민을 지킵니다, 코로나 일꾼 민주당">처럼 민주당 프레임의 보도를 강조했고, 보도 분량도 3분 16초로, 미래통합당의 “경제 실정, 불공정 정권 심판 깃발” 보도 1분 56초 분량보다 훨씬 많았다.

특히 <뉴스9>은 30일 방송에서 26개의 리포트 중 무상지급에 관한 기사가 7건으로 총선을 겨냥한 사실상의 정부여당 홍보 기사를 쏟아냈다. 방송심의에 관한 규정 제12조 위반에 해당될 소지가 있다.

KBS 시사보도 프로그램도 잘못된 여론조사를 바탕으로 야당에 불리한 보도를 하긴 마찬가지였다. 단체는 “<시사기획창>은 준연동형 비례대표제 관련 잘못된 여론조사를 바탕으로 미래통합당에 불리한 조사결과를 발표해 여론을 오도할 위험성이 컸다”고 지적했다.

미디어연대에 따르면, KBS는 '준연동형 비례대표제 관련 국민 인식조사 결과보고서' 내용을 전날 인터넷 기사와 당일 <뉴스9>, <시사기획창> 본방에서 보도했는데, 문제가 된 질문은 '비례대표정당의 창당으로 인해 준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 취지가 훼손된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이에 대해 얼마나 동의하십니까?’였다.

단체는 “이 설문은 비례대표 정당 창당을 아예 나쁜 것으로 전제하고 어느 쪽이 더 나쁘냐고 물어 의도적으로 편향된 조사결과를 유도했다”고 지적했다.

KBS는 이 설문에서 “준연동형 비례대표제 취지 훼손 책임을 묻는 질문에 답변자의 45.3%가 미래통합당 책임, 35.3%가 더불어민주당 책임이 크다고 응답했다” “비례정당 창당에 관한 견해를 묻는 질문에는 더불어시민당에 대해서는 적절하다가 51.8%(부적절 48.2%), 미래한국당에 대해서는 적절하다가 48.7%(부적절 51.3%)가 나왔다”고 보도했다.

미디어연대는 “그러나 이 사안을 제대로 다루려면 ‘준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 자체에 대한 찬반 여부’를 선입견 없이 묻거나 이 제도가 정치권의 합의 없이 범여 정당의 일방 강행으로 도입됐다는 점도 명기했어야 공정한 설문조사 설계가 되었다고 할 수 있다”며 “잘못된 여론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특정 정당에 유리하거나 불리한 내용으로 보도해 선거 판세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선거법 등의 규정에 위반될 수 있다”고 분석했다.

아울러 미디어연대는 “MBC <뉴스데스크>는 여권 실세 연루 의혹의 신라젠 사건 보도와 관련해 신뢰성에 의문이 가는 제보자와 확인되지 않은 내용을 단독 기사라며 4일 연속 톱기사로 보도하며 여권을 호위하고 검찰을 공격하는 어용 본색을 드러냈다”며 “또 총선 여론조사에서도 5백 명에 불과한 표본과 범여권이 과다 표집된 지극히 신뢰도 낮은 조사결과로 여당 후보가 완연하게 앞서가는 것처럼 여론을 호도했다”고 비판했다.

이어 “특히 4월 3일자 <與 '꼼수 홍보' 제동…황교안 '키 작은 사람' 논란>이란 제목의 보도에서는 여당의 중대한 선거법 위반 행위를 MBC의 자의적 기준에 의한 야당 논란 발언과 한데 묶어, 여당 위법행위는 물타기하면서 야당 발언은 논란을 증폭시키는 정치편파적 보도를 했다”며 “4월 4일자 <'매운맛 민주당'까지…진보 비례 열전 '점입가경’>이란 리포트에서는 여권의 제2위성정당으로 범법 혐의자와 윤리도덕적 문제를 안은 후보자들을 내세운 ‘열린민주당’을 사실상 열렬히 홍보하고 칭송하기까지 하고 나머지 여권 비례정당까지도 실제로는 함께 홍보해 주는, 공영방송으로서는 금도를 넘은 보도로 MBC 스스로도 ‘여권 위성방송’으로 전락했음을 드러냈다”고 지적했다.

미디어연대는 아울러 JTBC와 관련해선, “종로에 출마한 황교안 미래통합당 대표에 관해 <"교회 감염 거의 없다" 글 게시→삭제→복구…황교안 왜?>, <황교안 "n번방 호기심 입장, 판단 다를 수 있다"…비판 쏟아져> 등의 불리한 보도를 계속 내보낸 반면, 황 대표의 종로 지역구 경쟁자이자 지난 해 뉴스룸이 단독인터뷰으로 일방적 홍보를 해줬던 이낙연 전 국무총리에 대해서는 불리한 소식을 절대 보도하지 않는 등 정치적 편파성이 극심했다”고 꼬집었다.

이와 함께 “연합뉴스는 총선 보도 꼭지수에서 여당쪽 분량을 야당보다 30%나 많이 배정한 가운데 코로나 극복에서 애초 ‘문 열어 놓고 방역한 원죄’는 일체 보도없이 여권의 캠페인성 극복 발언만 일방 홍보하고 문제의 ‘조국 살리기’ 시도에 대한 여권 선대위원장 이낙연 후보의 발뺌만 그대로 보도하는가 하면 여권 내부 이견에도 중산층을 겨냥해 던진 총선용 종부세 완화 공약의 문제 지적 보도도 일체 하지 않는 등 국가기간통신사가 앞장서서 민주주의의 근간을 훼손하는 행태를 보였다”고 지적했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