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고는 살인”이라던 최승호, 한 사람에 두 번의 부당해고 ‘사상 초유’
“해고는 살인”이라던 최승호, 한 사람에 두 번의 부당해고 ‘사상 초유’
  • 박주연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19.06.28 14: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BC노동조합 “최승호 사장 인권 탄압 신기록 쓰고 있다”

과거 MBC 경영진을 상대로 “해고는 살인”이라며 극렬 반발하던 최승호 사장의 엽기적 경영행태가 내부의 극심한 반발을 부르고 있다.

28일 MBC노동조합(3노조)에 따르면, 최승호 사장은 해고가 부당하다는 서울지방노동위원회의 구제명령에도 불구하고 지난 해 4월 복직한 김재용 전 부장을 올해 1월 다시 해고했다.

노조는 이에 대해 “MBC 창사 이래 직원을 같이 이유로 두 번 해고한 것도 처음 있는 일이었는데, 부당해고 판정을 두 번 받는 초유의 기록까지 추가하게 되었다. 최승호 사장과 변창립 부사장 등 현 경영진 때문에 MBC는 지금까지 상상도 못했던 인권 탄압을 경험하고 있는 것”이라고 밝혔다.

노조에 따르면, 최 사장 등 경영진은 현원섭 기자, 박용찬 국장, 모 여성 국장 등에 대해서도 해고 등 부당한 징계를 내렸다가 법원에서 속속 패소했다. 이 밖에도 계약직 아나운서들도 무더기 해고했다가 노동위원회와 법원 판결로 복직시켰지만, 일을 주지 않아 비판을 받고 있다.

노조는 성명을 통해 이 같은 내부 상황을 전한 뒤 “도대체 최승호 사장은 무슨 짓을 하고 있는가? 해고는 살인이라며 울부짖던 최승호는 지금 어디에 있는가?”라며 “해고자에서 사장으로 화려하게 복귀한 뒤 이제는 본인이 해고의 칼춤을 추다 온갖 송사와 부당해고의 오명을 회사에 덧칠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이제는 그만 하라. 침몰해가는 배 안에서 언제까지 살인극을 이어갈 것인가?”라며 “최승호 사장이 내년 2월 연임이 되고 싶어 한다는데, 연임을 하든 그만두든 매년 천억 적자를 이어가면 회사는 무엇이 되고 구성원들의 미래는 어떻게 되겠는가? 이제는 제발 파업 불참자에 대한 보복이 아닌 경영에 힘을 쏟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해고는 살인"이라고 주장했던 과거와 달리, MBC 해고의 역사를 새로 쓰고 있는 최승호 사장
"해고는 살인"이라고 주장했던 과거와 달리, MBC 해고의 역사를 새로 쓰고 있는 최승호 사장

- 이하 성명 전문 -

[MBC노조 성명]

‘한 사람에 두 번 부당해고’ 인권 탄압의 신기록

서울지방노동위원회가 김재용 전 MBC 부장의 해고가 부당하다고 판정하고 구제명령을 내렸다. MBC 최승호 사장과 변창립 부사장 겸 인사위원장은 작년 4월 김재용 부장을 취업규칙 위반을 이유로 해고했다가 서울지방노동위원회에서 부당해고 판정을 받고 복직시킨 뒤 올해 1월 다시 해고했다. MBC 창사 이래 직원을 같이 이유로 두 번 해고한 것도 처음 있는 일이었는데, 부당해고 판정을 두 번 받는 초유의 기록까지 추가하게 되었다. 최승호 사장과 변창립 부사장 등 현 경영진 때문에 MBC는 지금까지 상상도 못했던 인권 탄압을 경험하고 있는 것이다.

이뿐만이 아니다. 최승호 사장 등 경영진은 현원섭 기자를 해고했다 법원에서 부당해고 판결을 받고 마지못해 복직시켰다. 박용찬 국장에게도 블랙리스트 누명을 씌워 6개월 정직 처분을 했다 역시 법원에서 패소했다. 모 여성 국장이 외주업체 사람들에게 성추행성 발언을 했다며 해고한 것도 중앙노동위원회에서 부당해고 판정이 내려졌다. 계약직 아나운서들을 무더기 해고했다가 노동위원회와 법원의 일관된 결정으로 복직시키고도 여전히 일을 주지 않아 좌파 진영 내에서조차 비판을 받고 있다.

도대체 최승호 사장은 무슨 짓을 하고 있는가? 해고는 살인이라며 울부짖던 최승호는 지금 어디에 있는가? 해고자에서 사장으로 화려하게 복귀한 뒤 이제는 본인이 해고의 칼춤을 추다 온갖 송사와 부당해고의 오명을 회사에 덧칠하고 있다. MBC가 전현직 직원들과 벌이는 소송이 90여건이나 된다는데, 그러고도 정상적인 경영이 가능하면 그게 더 이상할 것이다. 직원들을 해고하겠다며 대형 로펌들을 동원해 들이는 거액의 소송비용은 최승호 사장 돈이 아니니 본인은 괜찮을지 모르지만 가뜩이나 적자인 회사 재정이 골병들어도 명색이 사장인데 아무 문제도 못 느끼는 지 참으로 궁금하다.

이제는 그만 하라. 침몰해가는 배 안에서 언제까지 살인극을 이어갈 것인가? 최승호 사장이 내년 2월 연임이 되고 싶어 한다는데, 연임을 하든 그만두든 매년 천억 적자를 이어가면 회사는 무엇이 되고 구성원들의 미래는 어떻게 되겠는가? 이제는 제발 파업 불참자에 대한 보복이 아닌 경영에 힘을 쏟기 바란다.

2019년 6월 28일

MBC노동조합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