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위법논란 ‘진미위’ 권고 따라 기자협회 비판 직원들 징계절차 돌입
KBS 위법논란 ‘진미위’ 권고 따라 기자협회 비판 직원들 징계절차 돌입
  • 미래한국 편집부
  • 승인 2019.06.03 15: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BS공영노조 “한마디로 보복…사측 막무가내 보복 행위 민형사상 대응, 심판받을 것”

KBS 사측이 이른바 KBS판 적폐청산위원회인 ‘진실과 미래위원회(진미위)’의 권고를 받아들여 직원들에 대한 징계 절차에 돌입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

사측이 과거 보수 정부 당시 임명된 사장 시절 특정 정파성이 강한 KBS 기자협회의 편향성을 비판하며 협회를 정상적으로 운영하라고 성명서에 이름을 올렸던 기자들을 징계하겠다고 통보하면서다.

사측은 아울러 제작현장에서 자율적 판단에 따라 출연자를 교체하거나 데스크를 본 것 등도 문제 삼아 ‘블랙리스트’를 운영했다는 취지로 제작진과 보직자들도 징계에 나섰다.

이와 관련 KBS공영노조는 3일 성명을 통해 “한마디로 보복”이라고 반발했다.

공영노조는 “진미위의 운영규정이 불법적인 요소가 많아 법원의 소송이 진행 중인데도, 기습적으로 징계를 하려는 그 의도는 분명히 ‘보복’으로 보인다”며 “특히 기자협회는 기자들이 회비를 내고 가입과 탈퇴가 자유로운 임의 단체로, 직제 상에 있는 회사의 공식 기구가 아님에도 자유롭게 의견을 개진한 협회에 대한 성명서로 다른 직원들에게 불이익을 주려하고, 직원들을 줄 세우기 했다는 상식에 맞지 않는 억지 주장을 하면서 성명서에 이름을 올린 기자들을 징계하겠다니 기가 찰 일”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보복을 위한 끼워 맞추기식 조사라고 본다”며 “우리는 이런 사측의 막무가내 식 보복에 대해 민형사상 법적 대응에 들어갔다. 반드시 준엄한 법의 심판이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와 함께, 우리는 사측의 이런 야만적인 보복성 징계에 대해 엄중 항의하고 경고하는 행동에 돌입한다”며 “사측의 은밀하고도 음흉한 보복행위를 사내외 알리고 KBS의 정상화를 위해 한 치의 양보 없는 투쟁을 이어갈 것”이라고 했다.

한편, 공영노조는 성창경 위원장을 비롯해 조합원들이 이날 오전 사측의 이 같은 징계방침에 반발해 피켓 시위를 벌였다.

피켓 시위 중인 kbs공영노조원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